본문 바로가기
영화

막걸리가 알려줄거야 정보 및 출연진 줄거리

by funfun 한 마미 2024. 2. 28.
반응형

막걸리가 알려줄거야 영화 포스터

 

<막걸리가 알려줄 거야>는 독특한 상상력의 영화로 신인감독 김다민의 장편 데뷔작이다. 감독은 문화 센 너에서 전통주 만들기 수업을 듣다 말라는 막걸리 하는 설정을 떠올렸다고 한다. 막걸리가 숙성되며 나는 소리가 마치 자신에게 말을 거는 것처럼 느껴졌단다. 여기제 동네에 줄지어 선 학원 차들을 보며 느낀 궁금증을 더해 만든 영화이다. 독립영화로  2023년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오로라미디어상을 수상하였다. 2024년 2월 28일 개봉하는  이 영화의 정보와 줄거리, 출연진을 알아보도록 하자.

막걸리가 알려줄 거야 영화 정보 및 소개

정보

개봉 : 2024.02.28.

등급 : 전체 관람가.

러닝타임 : 91분

장르 :드라마, SF, 코미디

제작사 : 안나푸르나 필름

배급 : 판씨네마

감독 : 김다민

출연진 : 박나은, 박효주, 김희원, 김지훈 외

소개

"왜 이렇게 살아야 해요?" 11살 동춘이가 질문했더니, "톡톡-.-톡톡톡-.-..." 막걸리가 로또 당첨번호를 말해줬다?! 국영수는 기본! 창의과학, 태권도, 미술, 코딩까지 이렇게 바쁜데, 이젠 페르시아어도 배워야 한다니.... 멍 때리기가 유일한 취미인 인생 권태기 11살 동춘이에게 어느 날 우연히 발견한 말걸리가 말을 걸어온다. 이건 모스부호? 게다가 페르시아어라고? 인생이 궁금증 투성이인 동춘이에게 막걸리가 꼭 전하고 싶은 비밀은 뭘까?

막걸리가 알려줄 거야 영화 줄거리

과도한 사교육에 매일매일 학원에 시달리는 초등학생 동춘은 수학여행에서 우연히 가져온 막걸리와 대화를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는 영화이다. 막걸리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올라오는 기포를 모스부호로 받아 적고  이를 페르시아어로 읽어 막걸리와 대화하고, 이렇게 대화한 말걸리는 로또 4등 당첨 번호와 주조법, 해야 할 일들을 알려주고 양조장까지 인도한다. 양조장에 도달하게 된 동춘은 막거리 한 모금을 한 뒤 페르시아어가 아닌 육성으로 막걸리와 대화를 하게 되고 이 모든 게 전 세계 정상들이 외계인들과 협약을 맺고 뛰어난 아이들을 테스트하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학원을 소화하게 한 것이라고 한다. 동춘은 거대한 탱크에 몸을 던지는 것이 외계로 나아가는 웜홀을 통화하는 것이라 알고 양조장의 탱크에 몸을 던진다.

막걸리가 알려 줄 거야 등장인물

동춘(박나은) -  주인공역으로 아직 초등학생임에도 지옥 같은 사교육에 시달리는 대한민국의 지극히 평범한 초등학생이다. 왜 이렇게 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지만 엄마를 비롯해 주변이 어른들이 모두 답변을 얼버무리자 동춘 본인도 그저 끄덕끄덕하며 넘겨버리다. 그러다 수학여행 때 우연히 발견한 막걸리 통에서 불규칙하게 올라오는 기포에 관심이 생긴 순간,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 / 혜진(박효주) - 동춘의 엄마역으로 동춘의 인생을 최대한 편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여기저기 학언에 보내고, 그 돈을 남편 구포와 함께 맞벌이로 악착같이 벌어들이는 대한민국의 지극히 평범한 엄마이다. 어려서부터 악착같이 살았던 피로가 동춘을 낳은 지 얼마 안 됐을 때 산후 우울증으로 터져서 적잖이 고생했던 적도 있지만, 동춘과 가족을 위해 그런 아픔을 숨기고 있다. 하지만  그런 딸에 대한 배려가 오히려 거리감만 낳고 만다. / 영진(김희원) - 동춘의 삼촌역으로 S대 출신으로 자영인 생활 중이다. 방송에서는 속세와 연을 끊은듯한 모습으로 나오지만, 사실은 혜진과 남매관계였고 어머니가 치매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자 오린 만에 속세인 병원으로 돌아오지만 신분증이 없어서 고생한다. 면회시간을 몰랐던지라 편의점에서 물어보던 중에 그 시간을 알려주는 동춘과 접점이 생긴다. / 구포(김지훈) - 동춘의 아빠 역으로 혜진과 함께 사교육을 위해 악착같이 일하는 아빠이다. 동춘이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입을 열지 못하자 침묵을 깨고 응원하거나, 자가용으로 동춘을 다음 학원까지 데려다주는 등 딸바보이기도 하다. 하지만 동춘을 위해서 라면 아내 혜진과는 속 깊은 얘길 하지 않는다. / 털북& 숭이 - 이영화의 마스코트인 보라색 털북과 노란색인 숭이가 있다. 동춘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상상의 친구로, 동춘의 머릿속에 있는 무언가와 어른들이 따르라고 시키는 무언가 사이에서 고민하는 동춘을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