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 싱글 인 서울' 정보 줄거리 OST 국내 해외 평가

by funfun 한 마미 2024. 2. 2.
반응형

싱글 인 서울 포스터

'싱글 인 서울' 정보

개봉일 : 2023년 11월 29일.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 : 멜로, 로맨스, 코미디.

러닝타임 : 103분. 

배급 :  롯데엔터테인먼트.

감독 : 박범수. 

출연 : 이동욱, 임수정, 이솜, 이상이, 이미도, 김지영, 장현성 외.

 

'나한테 딱 맞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 싱글이 답이다' 혼자 걷기, 혼자 쉬기, 혼자 먹기, 혼자 살기... 혼자가 좋은 파워 인플루언서 영호와 '사실 혼자인 사람은 없어' 혼자 썸 타기, 나 홀로 그린 나이트.. 유능한 출판사 편집장이지만 혼자는 싫은 현진. 싱글 라이프를 담은 에세이 <싱글 인 서울> 시리즈의 작가와 편집자로 만난 영호와 현진. 생활 방식도 가치관도 서오 다른 두 사람은 책을 두고 사사건건 대립하면서도, 함께 보내는 시간이 나쁘지만은 않은데..? 서울 혼자가 좋지만 연애는 하고 싶은 두 남녀의 싱글 라이프가 시작된다.

'싱글 인 서울' 등장 인물

박영호(이동욱) - 잘 나가는 논술 강사이자 자기애가 충만하고 SNS에서 파워 일플루언서이며  <싱글 인 서울>이라는 책의 저자를 제안받는다./ 주현진(임수정) - 매사 에둘러 표현하지 않고 직진하는 성격. 일상과 연애에 대한촉은 꽝인 일만 잘하는 출판사 편집장으로 책을 사랑하고 <싱글 인 서울>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대학 선배 영호를 만난다./주옥(이솜) - 베일에 싸인 로맨스 소설계 베스트렐러 작가이고 어디든 가고 싶은 곳이 생기면 모든 것을 뒤로하고 떠나거나 여기저기 떠돌다 바르셀로나에 정착해 살고 있는 자유로운 영혼이다./진표(장현성) - 동네북 출판사 대표이다./경아(김지영) - 현진의 옆을 든든히 지키는 꽃 파는 책방 주인이자 전 출판사 동네북 편집장이다./윤정(이미도) - 출판사 편집 팀장으로 분위기 메이커이자 오지라퍼이다./병수 (이상이) -출판사의 막내이자 눈치가 없는 인물이다.

'싱글 인 서울' 줄거리

논술 일타강사 영호는 학교 선배이자 출판사 대표인 진표의 부탁으로 에세이 책을 쓰게 된다. 책 <싱글 인 서울> , 영호는 혼자 사는 것에 만족하는 자신의 인생철학을 책에 녹여내려 하지만 대학교 후배이자 편집장인 현진은 영호에게 왜 연애를 끊게 되었는지에 대한 계기 또는 첫사랑에 관한 사연을 적어달라고 요청한다. 그렇게 영호는 호텔 아르바이트를 하며 만난 첫사랑에 관한 기억을 글로 쓰게 된다. 영호는 항상 다른 사람과의  거리를 두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지만 현진을 만나게 된 후 조금씩 변해 간다. 출판에 관련된 일만큼을 완벽주의에 가까운 현진이었지만 그 외에는 허술한 면이 많았기에 영호는 현진을 밀어내면서도 또 그녀를 살뜰히 챙긴다. 금방 사랑에 빠지는 현진도 벽창호 영호의 다정한 면에 조금씩 서로의 벽이 허물어져 간다. 하지만 출판이 얼마 남지 않은 어느 날  영호의 <싱글 인 서울>과 함께 출판하는 <싱글 인 바르셀로나>의 작가가 다름 아닌 첫사랑이었던 주옥이었음을 알게 되고 우연이 아니라 의도된 연출이었음을 깨닫게 된 영호는 화가 나서 책 출간을 취소하고 다시 자신만의 세계로 돌아가려 한다. 이때 현진이 영호에게 출판은 작가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서 만들어내는 작업이라 충고하자 현지의 충고에 대한 의미를 깨닫게 되고 또 첫사랑 주옥과의 기억이 세월의 흐름과 함께 왜곡되어 주옥과 함께한 시간들을 오인했음을 깨닫고 주옥과 화해하고 예정대로 책을 출간하기로 한다. 영호의 책을 큰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이후 영호는 본격적으로 작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소설을 쓰고 현진을 출판사 대표로서 성장하게 된다. 현진에 대한 마음이 남아있던 영호는 현진에게 자신의 소설원고를 보여주며 앞으로의 일을 나눴고 그렇게 두 사람은 다시 한번 가까운 관계로 발전하는 여지를 두면서 영화가 마무리된다.

'싱글 인 서울' OST

김현철의 <오랜만에> - 데뷔앨범의 수록곡으로 극의 초반에 나오는 OST. LP로 흘러나오는 이 노래는 1998년에 나온 노래로 글의 따뜻한 느낌과 잘 어울리는 곡이다./ 악동뮤지션 <오랜 날 오랜 밤> - 2017년 발매된 두 번째 정규앨범 수록곡으로 맑고 밝은 이미지와 목소리가 영화와 잘 어울리고 가사가 캐릭터들의 관계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 영화에 삽입하게 되었다고 한다./루프탑파티오 <싱글로맨스> - 영화의 엔딩곡으로 삽입된 곡으로 영화와 너무 잘 어울리는 곡이다. 하지만 정식 발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찾기가 쉽지 않다. 2021년에 데뷔한 4인조 인디밴드로 영화 제목과 비슷한 노래제목과 곡 또한 영화와 맞춤인 곡이다.

'싱글 인 서울' 국내 해외 평가

'싱글 인 서울'은 국내 해외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관객들은 영화의 현실적 스토리와 공감 가는 캐릭터에 높이 평가하였다. 평론가들은 '싱글 라이프의 의미를 되새겨 보게 한다' '싱글 라이프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담은 영화' '유쾌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영화' 하고 평가했다. 해외 평론가 또한 세련된 연출과 현실적일 스토리를 높이 평가 했으며, '한국 로맨스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한국 영화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작품이라며 평가해주었다. 다소 아쉬웠던 것은 영호의 과거의 사랑에 집중조명 하면서 현재의 사랑에 대한 비중이 많지 않았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