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독립영화 미지수 정보 줄거리 등장인물 영화해석

by funfun 한 마미 2024. 5. 13.
반응형

미지수 영화 포스터

미지수 기본정보

개봉 : 2024.05.08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가족, SF, 판타지

러닝타임 : 69분

배급 : 인디스토리

감독 : 이돈구

출연진 : 권잎새, 반시온, 박종환, 양조아, 윤유선 외

소개 : 헤어진 연인을 사무치게 그리워하는 지수. 실수로 사람을 죽이고 붕괴 직전인 우주. 우주선 발사 뉴스에 집착하는 기완. 비가 오면 발작하는 남편 때문에 괴로운 인선. 베란다에 장총을 들고 살아가는 신애. '나 혼자 우주를 떠다니고 있어. 나 좀 꺼내줘' 삶의 궤도에서 이탈한 다섯 인물들의 미지의 슬픔 그리고 미지의 시간.

줄거리 요약

지수는 입시미술을 가르치는 미술강사입니다. 6년을 사귀었다 헤어진 남자친구로 인해 2년째 힘들어합니다. 같은 학원에 선배가 고백을 하지만 전 남자친구를 아직 마음에 담고 있어 이를 거절합니다. 전 남자친구를 그리려 해도 얼굴이 떠오르지 않아 원만 그립니다. 어느 날 학원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지수는 갑자기 찾아온 전 남자친구 우주를 보고 당황합니다. 거기에 우주는 친한 형과 다투다 밀쳐 형이 죽은 것 같다며 그 시체를 가져와 지수의 욕실에 놓았다고 말합니다. 지수는 놀라 우주에게 자수하라고 하지만 우주는 전과자가 되기 싫다며 거부합니다. 한참 옥신각신 하다가 화장실에 가 보는데 시체가 사라졌습니다. 죽은 줄 알았던 형이 깨어나며 아무렇지 않게 주방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을 보고 지수와 우수는 깜짝 놀랐습니다. 자신이 왜 지수의 욕조에 있었는지 기억을 하지 못하고 두 사람에게 영문을 물어보지만 우주와 지수는 대답하지 못합니다. 셋이서 TV를 보던 중 우주가 자기를 죽이려고 했던 것을 생각해 내고 갑자기 우주에게 달려들어 싸우고 그런 둘을 말리다 지수는 정신을 잃고 맙니다. 형은 이번엔 진짜 죽게 되고, 잠시 후 지수는 욕실 안에서 깨어납니다. 다음날 출근하고 돌아온 지수는 우주가 집에 없자 당황합니다. 이때 돌아온 우주는 이번엔 자신의 엄마 선애와 싸우다 어머니가 넘어져 죽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 시체를 욕조에 가져다 놓습니다. 지수는 황당하지만 우주를 도와주기로 하고  두구의 시체를 비닐에 싸서 야산에 암매장합니다. 한편, 또 다른 인물 기완은 아내 인선과 치킨집을 합니다. 기완은 과거 비 오는 날 퇴근하려는 배달 직원에게 배달을 시켜 직원이 사고로 세상을 떠날 일이 있었고, 그래서 자신 때문에  배달 직원이 죽었다고 자책하며 살아갑니다. 그로 인해 비가 오거나 전화를 하며 오는 배달기사에게 배달을 거부하여 아내와 다투기 일쑤였습니다. 이유는 또 배달을 하다 사고 위험이 있을 것 같아 거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뉴스에서 배달사고 소식이 흘러나옵니다...

이돈구감독과 출연진 정보

이돈구 감독 - 1984년생으로 2012년 영화 <가시꽃> 각본, 연출, 편집으로 데뷔하였고  2013년 제6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부문 초청되었습니다. 2014년 제1회 들꽃 영화상 신인감독상 수상, 2019년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코리안 판타스틱 감독상 수상, 2021년 제8회 들꽃영화상 저예산 장르영화상 수상 경력이 있습니다. <가시꽃>, <현기증> , <팡파르>, <봄날>등을 감독, 각본 하였습니다. / 지수 역의 권잎새 - 본명은 윤서형으로 1994년생입니다. 프로듀스 101 참가자로도 알려졌으며, 2015년 뮤지컬 < 언틸더데이>로 데뷔하여 2016년 < 아르마딜로>로 스크린에 데뷔, 2012년 <열아홉> , 2021년 <가치 캅시다> , <낙인> 등에 출연하였습니다. 영화 <미지수>에서는 6년의 장기 연애 끝에 헤어진 연인 우주를 그리워하는 인물을 연기하였습니다. / 우주 역의  반시온 - 캐나다와 미국에서 킥복싱 선수를 하였습니다. <패스트 라이브즈>에서 배우 유태오의 대역을 맡았었고 이돈구 감독의 <팡파레> , <봄날>에 출연하여 감독과 연을 이어가며 영화 <미지수>에서는 실수로 사람을 죽이게 되어 전 여자친구 지수의 집으로 시체를 가져가 도움을 요청하는 일물을 연기하였습니다. / 기완 역의 박종환 - 1982년생으로 2009년 <보통소년>으로 데뷔하였으며,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 베테랑> , <검사외전>, <가려진 시간> , <원라인>, <특별시민>,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의 이름이 알려진 영화에 조연으로 출연하였으며 영화 <팡파레>를 통해 이돈구 감독과 연을 맺어 이번 <미지수>에서는 아르바이트생을 무리하게 배달시켜 사고로 잃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치킨집 사장을 연기하였습니다. / 인선 역의 양조아 - 1983년 생으로 2009년 <핸드폰> ,2015년 <술래잡기> ,2017년 < 분장>등에 출연하였고  <팡파레>에 출연하여 이번 <미지수>에서도 이돈구 감독의 영화에 출연하였습니다. / 신애 역의 윤유선 -1969년생으로  아역배우 출신입니다. 1974년 <만나야 할 사람>으로 데뷔를 하였고, 2006년 <거룩한 계보>, 2008년 <무방비 도시> , 2018년 <궁합> , 2024년 <검은 소년 > , <미지수>에 출연하여 우주의 엄마 역을 맡았습니다. 

영화 해석

영화의 두 에피소드가 결국엔 하나의 에피소드로 이어집니다. 사람을 죽인 전 연인 우주가 찾아와 지수와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와 자신으로 인해 죽은 배달부에 죄책감으로 트라우마 생겨 힘들어하는 기완의 이야기는 죽은 배달부가 우주란 사실, 초반 지수가 전 연인 유주의 얼굴이 생각나지 않아 원만 그리던 것은 죽은 지 2년이나 되었기 때문이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지수를 찾아온 우주가 친한 형과 엄마를 죽인 것은 환상인 것이고 사고로 죽은 치킨집 배달원이 우주였다는 사실과 지수가 죽은 우주의 집에 방문해 엄마를 만나는 에피 소드를 통해 모든 사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 후반 죽은 우주의 방을 그대로 남겨두었던 인선이 우주가 찾아오냐고 묻는 지수의 말에 창밖으로 나가 총을 들고 싸우는 모습은 자식을 잃은 엄마의 삶을 은유적으로 보여줍니다. 우주라는 한 사람의 죽음으로 힘들어하는 주변인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지수는 환상으로 인해 우주와 관련된 인물들과 죽은 남자친구 우주를 잊고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정리를 합니다. 학원에서 원만 그리던 지수는 환상에서 우주를 도와준 뒤 드디어 우주의 초상화를 완성하여 우주의 엄마에서 선물하고 친한 형에게는 추억이 담긴 사진을 선물함으로써 남자친구의 죽음에 대한 트라우마를 벗어버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